오래된 중독이다. 이것을 단기간내에 보상찾고 신호찾고 고쳐나갈 수 있을 리가 없었다. 이전 프로젝트에서 그냥 무심코 넘겨버리거나 대충대충 했던 것들. 다시보니 이제서야 눈에 보인다.
고무적인 것은 제일 처음 시도했던 침대에서 벗어나기는 성공했다는 것이다.
이제 더 이상 하루종일 누워있기만 하지 않는다. 책상에 앉아서 계획을 세우며 우선순위를 정하거나, 그 우선순위에 따라 할 일들을 완수하는 것이 많이 익숙해졌다. 4월 23일의 나와 5월 27일의 지금의 나는 그렇게 변화했던 것이다.
단, 휴일의 경우에는 많이 다르다. 일어나서 바로 침대를 벗어나지 못한다. 별 다른 약속이나 처리할 일이 없으면 눈을 뜨고 나서도 2시간 가량을 침대에서 밍기적 댄다. 그래도 전 날에 미리 집안일들을 할 일 목록에 적어놓았기에 그것을 해결하려 언젠가 일어나긴 한다만.
하여튼, 이 모든 것의 원인이 콘텐츠라는 생각을 한다. 호기심을 건드리는 콘텐츠들이 너무 많아 보지 않고서는 못배기는 것이다.
그런데. 내 생각이 맞을까? 이전 시도에서는 심심할 때 곧잘 유튜브나 다른 콘텐츠들을 소모했던 것 같은데. 아직 모르겠다.
이제 차차 찾아나갈 생각이다.
다시 한 번 정석을 되새겨 보자.
2단계는 다양한 보상을 주어 실험해 보는 단계로, 1단계에서 찾아낸 반복행동을 유발하는 열망이 무엇인지 알아내기 위해 실행하는 단계이다.
찰스 두히그의 <습관의 힘>에 의하면 '신호'와 '보상'만 알면 거의 대부분의 습관을 바꿀 수 있다고 한다.
그러니 내 실패 요인은 제대로된 보상과 신호를 찾지 못한 것에 있다고 생각한다.
고로, 새로운 마음으로 초반의 '침대 벗어나기'를 성공했던 것 처럼 이것 역시 성공할 생각이다.
되새겨보는 2단계 실험 방법
- 각 보상 실험
- 돌아오자 마자 즉시, 머릿속에 떠오르는 단어 적기
- 15분 후 알람 맞추기
- 알람이 울리면 '아직도 (반복행동)을 하고 싶은가?'라고 자문
과거 실패 요인 찾기
- 각 보상 실험 이 단계가 사실 가장 버겁다. 대체 무슨 보상을 줘야한단 말인지. 오로지 콘텐츠 소모만 하는 것에 어떤 보상을 얻고 있는지가 의문이다. 대체 내가 원하는게 뭐람?
- 돌아오자 마자 즉시, 머릿속에 떠오르는 단어 적기 1번에서 막힌 똥이 여기까지 흘러들어왔던 것 같다. 제대로 된 보상실험이 이뤄지지 않으니 딱 정해서 '어떤 행위'를 했다고 선을 긋지 못했다. 결국 머릿 속에 떠오르는 단어는 정말 제대로 된 타이밍을 맞춰서 이루어지지 않았던 것이다. 그로인해 착각을 일으켰을 가능성도 있다고 본다.
- 15분 후 알람 맞추기 앞 단계들이 제대로 되지 않으니, 알람을 맞추는 단계는 까먹기 일수였다. 그래서 포스트잇에 적어서 시야가 닿는 여기저기에 붙여두려고 한다. 또한 유튜브를 보는데에는 스마트폰이 필수니 스마트폰 외부에 문구를 삽입하던가 해야겠다.
- 알람이 울리면 '아직도 (반복행동)을 하고 싶은가?'라고 자문 앞단계들의 똥이 결국 여기서 폭발해서 흐지부지 대충대충 넘겼었다. 앞단계들을 차근차근 놓치지 말고 시작하도록 하자.
실험계획
- 각 보상 실험
- 처음 3일 : 도파민을 분비하는 행위들에 관한 자료 조사 및 목록 작성
- 4일째 : 목록을 살피며 각각을 집어넣어 보상 실험 진행
- 정확히 '어떤 행위를 했다'고 확정 지을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정할 것
- 돌아오자마자 즉시, 머릿속에 떠오르는 단어 적기
- 사무실 책상, 집 책상 냉장고 싱크대 현관문 등 시야가 닿을만한 모든 곳에 적어둘 것.
- 스마트폰의 외부 배경화면에 문구를 삽입해 계속해서 떠오르게 할 것.
- 15분 알람 맞추기
- 2와 상동
- 4번의 질문을 알람 메모에 적어둘 것
- 알람이 울리면 '아직도 유튜브 보고 싶어?'라고 자문
- 손으로 쓰면 느림. 무조건 컴터루다가.
아침 루틴에 이 포스팅 확인하는 것을 넣어뒀다. 가즈아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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